성경 다시 생각하기

3. 출애굽기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1) 모세를 부르심

야곱의 가족 70명이 이집트로 간지 수백년이 지나서 인구가 200백만 가까이로 늘어납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이집트 왕궁에서 40년, 광야에서 40년, 합해서 80년을 훈련시키신 후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에서 데려나오게 하십니다.

2) 이집트 탈출

이집트(애굽)의 왕 파라오(바로)는 화를 내며 이스라엘 백성들을 보내주지 않지만, 하나님께서 10가지 재앙을 일으키셔서 결국 내보내게 하십니다. 파라오가 다시 이스라엘 백성들을 잡으러 가지만, 하나님은 홍해를 나눠지게 하셔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통과하게 하시고, 이집트 군인들은 물에 잠겨 죽게 하십니다.

3) 시내산 언약

하나님은 이집트를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시내산으로 데리고 가십니다. 그리고 묻습니다. “세상 다른 민족들이 창조주인 나를 모르고 죄를 짓고 살아가는데, 이스라엘 백성들아 너희가 거룩하게 살아서 모범이 되어 주겠니? 나와 약속을 지켜주면 큰 복을 내리고 약속을 어기면 지키게 하기 위해서 벌을 내릴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렇게 하겠다고 하자 3일 후에 다시 맹세하고 하나님과 언약을 맺습니다.

4) 성막 건축

언약을 맺은 이후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성막을 짓게 하십니다. 성막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이 만나는 장소였습니다. 하나님은 성막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거룩하게 모범적으로 살 수 있도록 가르쳐 주시고 인도해 주셨습니다.

주 제

하나님은 우리가 부르심에 응답했을 때 갈 길을 친히 알려주시고 인도해 주십니다.

말 씀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출19:5~6)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