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다시 생각하기

4. 레위기

이스라엘과 약속하시는 하나님

1) 하나님 관계

하나님은 모세를 성막으로 부르셔서 거룩한 백성이 되기 위해 지켜야할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십니다. 먼저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하나님 앞에 와서 죄를 고백하며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죄 때문에 깨진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 먼저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지고 가정을 믿음으로 세워가야 함을 강조하십니다.

2) 사람 관계

그 다음으로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사람들과 서로 사랑하며 특히 약자를 돌보라고 하십니다. 함께 하나님을 예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서로 힘을 합쳐 도덕과 윤리, 정의가 살아있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3) 상과 벌

하나님은 이런 약속들을 잘 지켜주면 엄청난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그러나 만약 이 약속을 어기면 다섯 단계에 걸쳐서 일곱 배 씩 커지는 벌을 내리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특별히 택하시고 사랑하셨던 만큼, 다른 나라보다 더 착하고 바르게 살아주기를 간절히 바라셨기 때문입니다.

4) 물질 관계

마지막으로 돈 문제를 간단히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 헌금을 드리고자 할 때 얼마정도를 내면 좋을지를 정해주시면서, 자신이 가진 것의 일부라도 구별해서 하나님께 감사하며 드려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것들이 필요해서가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려고 하셨던 것입니다.

주 제

하나님은 우리가 거룩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말씀을 주셨습니다.

말 씀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또 너희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니라(레20:26)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