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모세를 성막으로 부르셔서 거룩한 백성이 되기 위해 지켜야할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십니다. 먼저 자신이 죄인임을 깨닫고 하나님 앞에 와서 죄를 고백하며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하십니다. 죄 때문에 깨진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 먼저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지고 가정을 믿음으로 세워가야 함을 강조하십니다.
2) 사람 관계
그 다음으로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사람들과 서로 사랑하며 특히 약자를 돌보라고 하십니다. 함께 하나님을 예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서로 힘을 합쳐 도덕과 윤리, 정의가 살아있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3) 상과 벌
하나님은 이런 약속들을 잘 지켜주면 엄청난 복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그러나 만약 이 약속을 어기면 다섯 단계에 걸쳐서 일곱 배 씩 커지는 벌을 내리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특별히 택하시고 사랑하셨던 만큼, 다른 나라보다 더 착하고 바르게 살아주기를 간절히 바라셨기 때문입니다.
4) 물질 관계
마지막으로 돈 문제를 간단히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 헌금을 드리고자 할 때 얼마정도를 내면 좋을지를 정해주시면서, 자신이 가진 것의 일부라도 구별해서 하나님께 감사하며 드려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그것들이 필요해서가 아니라,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기억하게 하려고 하셨던 것입니다.
주 제
하나님은 우리가 거룩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말씀을 주셨습니다.
말 씀
너희는 나에게 거룩할지어다 이는 나 여호와가 거룩하고 내가 또 너희를 나의 소유로 삼으려고 너희를 만민 중에서 구별하였음이니라(레2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