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승천 이후 하나님은 네 명의 사람을 통해 예수님의 생애와가르침을 증언하게 하십니다. 마태는 세금을 징수하던 유대인으로 예수님의 제자가 된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이 유대인들을 위한 왕으로 오셨음을 소개합니다. 그래서구약의 메시야 예언이 이루어졌다는 것을 많이 기록하고 합니다. 마태는 예수님의 일생을 시간 순으로 정리하지 않고 가르치신 말씀을 종류별로 묶어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2) 마가의 증언
마가는 베드로의 통역사로서 예수님께서 우리를 섬기기 위한 종으로오셨다는 좋은 소식을 이방인에게 전합니다. 천하 만민을 부르시는 예수님의 고난을 강조하면서 간단하게 핵심만 전달합니다.
3) 누가의 증언
누가는 바울의 동역자였고, 의사이자 역사가였습니다. 성경의 저자 중유일하게 유대인이 아닌 헬라인으로 자료들을 모두 모은 뒤 사실과 역사 순서에 근거하여 기록합니다. 누가는 죄인을 부르시고 약자를 사랑하시는 인간으로서의 예수님을 강조합니다. 한 인간으로 오셔서 죄인과 함께 하셨던 분임을 사실 그대로 기록합니다.
4) 요한의 증언
전직 어부이자 예수님의 네 번째 제자인 요한은 가장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후, 세 복음서에 기록하지 않은 내용들을 중심으로 예수님은 곧 하나님이셨음을 기록합니다. 태초의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이시며, 그분을 향한 믿음이 구원의 길임을 기록합니다.
주 제
하나님은 예수님을 통해 진리를 보이시고 많은 이들을 통해 기록하게 하셨습니다.
말 씀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눅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