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해로 인해 12사도를 제외한 제자들은 예루살렘을 떠나 복음을 전하게 됩니다. 그때 빌립은 사마리아로 가서 복음을 전하게 됩니다. 한편 에티오피아의 내시가 예루살렘에서 예배하고 돌아가고 있었는데, 성령께서 빌립을 그에게 보내셔서 복음을 전하게 하셨고 내시는 세례를 받고 돌아가게 됩니다.
2) 사울의 회개
한편 유대교 엘리트로서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을 죽이러 다메섹으로가던 사울은 오히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게 됩니다. 사울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했던 것이 틀렸음을 깨닫게 되고, 예수님을 전하는 사람으로 완전히 바뀌게 됩니다.
3) 베드로의 유다 전도
그때 베드로는 유대지역을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있었는데, 하나님은 유대지역에 사는 이방인, 이탈리아 장군 고넬료의 집에 가서 복음을 전하게하십니다. 유대인이 아닌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생각조차 할 수 없었지만, 하나님은 베드로로 하여금 고넬료의 집에서 복음을 전하게 하셨고, 오순절에 유대인 제자들에게 임했던 성령께서 이방인 고넬료의 집에 똑같이 임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베드로는하나님께서 이방인들에게도 복음 전하시기를 원하심을 깨닫게 됩니다.
4) 퍼져가는 복음
베드로는 이 소식을 예루살렘 교회에 전하는데, 그때는 스데반의 순교로 인해 제자들이 북쪽으로 이동해서 복음을 전하던 중이었습니다. 복음은 점차 이방인에게도 전해지게 되었고, 안디옥에서 처음으로 그리스도인이라 불리게 됩니다.